드라마 베르사유 타이틀 이미지

19금 “드라마 베르사유” 리뷰 & 감상평-역사드라마”루이14세”

프랑스(캐나다합작)가 만들고, 영어로 연기한 ‘드라마 베르사유’를 리뷰합니다.
베르사유는 국내 넷플릭스에서도 시청할수 있습니다.
이전 “VPN 넷플릭스 우회” 컨텐츠 보는 방법을 이야기 했습니다.
다행히 베르사유는 과감한 노출과 성적 표현이 있는 성인미드임에도 국내에서 시청할수 있어 다행입니다.
가능한 스포는 자제합니다^^

베르사유_장면중_궁전내부_이미지

드라마속 장면이지만 베르사유궁전의 내부이미지 너무 멋지죠?
이렇게 화려한 프랑스 베르사유 궁전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담은 드라마입니다.
사진의 화려한 궁전에서 느낄수 있듯이 권력, 암투, 사치, 향락, 오락, 쾌락 등의 소재로 한 프랑스 드라마 입니다.

이 드라마를 좀 더 자세히 이해하려면 드라마 역사 배경 설명이 필요해 보입니다.

드라마 베르사유의 역사적 배경

1. 루이14세.

우리가 태양왕하면 루이 14세가 바로 떠오르죠. 한국에서는 프랑스와 밀접하지 않는 나라에서도 대명사처럼 되어있을 정도로 루이 14세는 세계에서 가장 이미지 메이킹이 잘 된 왕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프랑스하면 베르사유, 베르사유하면 루이 14세가 떠오를 정도로 잘 알려진 왕이다 보니 루이14세에 대한 영화, 드라마, 뮤지컬이 많아요.
어찌나 유명한지 양주이름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문화가 화려했다면 반대로 신음하고 힘들어 하는 사람들은 더 끔찍했을 겁니다.
그런 어두운 그림자만 모아 가지고 만든 드라마가 넷플릭스에서 보실수 있는 “베르사유”하는 드라마입니다.

루이 14세가 한 말 중에 가장 유명한 말. “짐이 곧 국가다”라는 말이죠.
얼마나 독재자스러운 말입니까?
사실 루이 14세는 ‘프랑스를 한 나라로 통합해야 되고 그 통합된 프랑스에는 자기만이 있어야 된다’라는 어떤 권력에 대한 집착이 광기의 수준인 사람이었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보면 그 광기를 잘 표현한것이 “베르사유” 궁전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2. 루이14세 집권 배경.

루이 14세가 왜 이렇게 권력에 대한 집착이 강해 있는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루이14세가 왕이 되기 직전에 프랑스가  어떤사항인지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루이 14세 집권하기 전에 프랑스의 2개 큰 내전이 있었어요. 첫 번째 내전은 종교전쟁. 30년이상 프랑스 전체를 피바다로 만들어 놓습니다.

이 종교전쟁으로 인해 프랑스 개신교 들이 수호자 또는 리더 같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한 역사가의 추측에 의하면 ‘1560년 때쯤 되면 프랑스의 총개신교도의 숫자는 200만 명 이었고 1500개 정도의 개신교 교회가 활동을 하고 있었고 귀족들 중에서 반정도가 개신교 되었다’라고 얘기를합니다.

앙리 2세가 죽고 나서 프랑수아 2세라는 어린 왕이 왕자의 앉게 되니까, 처갓집이던 ‘기즈’집안이 세도 정치의 시작.
‘기즈’ 집안의 세도 정치에 불만을 가졌던 귀족들의 의해서 ‘프랑스와 2세’를 납치하려고 하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이런 사건들로 내전은 30년 이상 휩싸이게 되는 거죠.
싸움은 결국 어떻게 보면  ‘부르봉가문의 앙리4세’ 가문의 승리로 끝나죠 부르봉 가문 출신인 앙리 4세가 왕위에 함께 됩니다.

3. 베르사유 드라마의 갈등과 배경

프랑스가 명목적으로 가톨릭 국가이지만, 앙리 4세가 왕위에 안되면 가톨릭으로 개종을 해야 된다. 앙리 4세는 전에 자기가 개신교되었기 때문에 가톨릭 왕이 됐음에도 불구하고 종교의 자유를 모든 사람에게 주는 낭트칙령이라는 왕명을 발표합니다.

이로서 일시적으로 전쟁은 마무리. 루이 14세는 아마 내전의 역사를 기억을 하면서 종교가 다양한 것이 나쁜 거라고 생각을 했던 것 같아요. 평생동안 프랑스를 가톨릭이라는 하나의 종교로 통합 지키기 위해서 엄청난 노력을합니다.

부르봉가문이 원래 출신은 프로테스탄트 귀족들의 리드였죠. 그만큼 프랑스의 프로테스탄트는 루이14세에 대해서 더 강한 배신감을느끼고 그 배신감을 느끼고 있는 프로테스탄트들과 루이 14세에 감정적인 충돌이 베르사유의 가장 중요한 드라마적 요소입니다.

베르사유_장면중_궁전외부_이미지

드라마속 베르사유 궁전

우리가 알고 있는 베르사유의 이미지는 향락과 사치, 쾌락과 같은 것이었죠.
드라마 베르사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베르사유을 건설하게된 배경을 알면 쉽습니다.

루이14세가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서 귀족들을 베르사유로 들어오게 해야했습니다.
그래서 베르사유 궁전안에 모든것을 다 누릴수 있게 만들었죠.
오락, 문화, 교육, 그리고 사치, 향락까지..

귀족들은 베르사유궁전에 머물면서 충성을 할수 밖에 없었고, 자연적으로 귀족과 평면의 사이가 멀어지고, 왕의 눈치를 볼수 밖에 없는 구조가 되었죠.
귀족의 지출로 상인들은 수익이 나고, 수익이 난 상인들은 왕에게 세금을 내는 형태로 만들어 집니다.
이후 점점 귀족들은 가난해지고, 왕은 점점 돈이 많이지게 되죠.

이렇게 왕권강화를 비정상적으로 한 루이14세가 얼마나 무서운 사람인지 보여주는 드라마입니다.

“1917” 리뷰&감상평-전쟁영화 현실감 어디까지?

1917 영화포스트“1917” 좋은작품 잘 감상했습니다.   영화 기생충과 함께 아카데미 작품상에 유력한 후보였던 전쟁영화 “1917” 만약 “기생충”이 후보의 없었다면 작품상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을 가지고

드라마 베르사유 시청 리뷰

드라마 베르사유는 베르사유 궁전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치정암투사극 역사드라마입니다..
베르사유궁전의 만들기 위해 시작부터 완성 이후의 루이14세의 왕권 강화 과정을 잘 표현한 드라마.
공개 당시 지나친 선정성과 노출장면이 많아 포르노드라마라는 좋지 않은 평도 많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감상하는 시청자의 입장에서 여과없는 표현이 좀 더 사실적으로 느껴질수 있어 좋았습니다.
왕의 권한을 이용한 3명의 여자친구의 권력싸움 또한 이 드라마의 재미있는 요소입니다.

♣ 또 다른 볼거리…

  • 드라마의 배경인 베르사유 궁전의 화려한 이미지 영상.
  • 꽃미남의 남자배우.
  • 화려한 의상으로 등장하는 유럽 미녀 여자배우.  
  • 우리들이 좋아하는 훈훈한 영상들을 아름답게 잘 표현.

전쟁에서 승리하고 권력을 잡은 왕들은 역사적으로 미화하고 비교적 좋게 평가 하지만,

♣ 드라마 베르사유에서는 루이 14세를 인간으로 표현했습니다.

  • 자기 나름의 트라우마가 있고, 
  • 자기 나름의 비전있고, 
  • 자기 나름의 확신이 없을 때도 있고, 
  • 자기 나름의 강하게 밀어 부칠 때도 있고,
  • 속으로는 자신없으면서 강한척 할 때도 있습니다.

그런 인간 루이14세가 각각의 흐름에 따라 감정과 이성 속에서 어렵고 힘들게 만들어 내는 결정이 결국 그 인간(루이14세)이 왕(지도자)일때 한 나라의 기틀이 되고 남한테 영향을 미친다라는 인간적 스토리라인으로 루이 14세를 표현하였습니다. 

요즘드라마는
점점 옛날 인물들을 갔다가 그냥 우리랑 똑같은 인간이었다.
나름대로의 고민이 있었고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었고, 그 해결을 위해 정책과 계획을 내놓을 수밖에 없었다라는 식으로 그리는데 그래서 훨씬 더 많이 공감할 수 있고 재미있게 볼 수 있는 ‘드라마 베르사유’였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