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개봉 드라마 장르영화 출연진을 확인해보세요

안녕하세요 분류가 드라마 리멤버 리뷰입니다.
극장 데이트가 있다면 리멤버를 염두해 봐요.

영화제목 : 리멤버 개봉.

[glbot-short-zh-ad02]

▶리멤버 간단한개요.

리멤버
  • 제작년도: 2020년
  • 제작국가: 한국
  • 공개 및 개봉일: 2022. 10 / 26
  • 영화장르: 드라마
  • 관람등급: 15세이상관람가

▶ 줄거리 .

“부서진 차… 손에 묻은 피… 권총 한 자루… 내가 왜 여기에 있는 거지?” 

뇌종양 말기, 80대 알츠하이머 환자인 한필주. 일제강점기 때 친일파들에게 가족을 모두 잃었다. 
아내가 세상을 떠나자 필주는 60여 년을 계획해 온 복수를 감행하려고 한다. 
그는 알바 중인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절친이 된 20대 알바생 인규에게 
일주일만 운전을 도와 달라 부탁한다. 

“원래 이런 사람이었어요? 정체가 뭐예요 도대체?! 같이 접시 닦던 사람 맞아요?” 

이유도 모른 채 필주를 따라나선 인규는 첫 복수 현장의 CCTV에 노출되어 유력 용의자로 지목된다.
경찰은 수사망을 좁혀오고 사라져가는 기억과 싸우며 필주는 복수를 이어가는데…

60년의 계획, 복수를 위한 위험한 동행이 시작된다!

▶관람 후기감상평.

이일형감독 작품이라서 리멤버를 보게 되었는데요. 많이 기대를 많이 했는지 조금 실망했어요.
드라마 장르의 작품이 저에게는 안맞는것 같습니다.
같이 본 남편은 재미있다고 하더군요.
어쨋튼 이일형감독 영화를 보게 되어서 기분이 좋습니다.

▶예고편.

▶리멤버 캐스팅.

  • 이일형 / 감독

  • 이성민 / 주연

  • 남주혁 / 주연

▶작품제작노트

[ ABOUT MOVIE ]

60년을 계획한 복수, 기억이 사라지기 전 끝내야 한다!
마지막일지도 모를 일주일, 필생의 복수극 <리멤버>
 
영화 <리멤버>의 주인공은 기존 한국 영화 복수극에서 흔히 봤던 주인공과는 다르다. “내 이름은 한필주. 뇌종양 말기 알츠하이머 환자입니다. 이 일은 아주 오래전부터 계획되었습니다” 복수를 시작하기 전 한필주가 기록하는 동영상의 첫 마디다. 자신이 왜 복수에 나서는지 담담하게 설명하는 그의 목소리는 60여 년을 기다리고 계획했던 복수의 시작을 알린다. 60여 년을 미뤄왔던 복수를 나서는 그는 뇌종양 말기에 알츠하이머 환자로 기억을 잃어가고 있다. 생의 마지막일지도 모를 일주일, 그는 평생동안 기억해 왔던 자신의 부모와 형, 누이까지 온 가족을 죽인 일제강점기 때의 원수들을 향한 복수에 나선다. 머릿속에서 평생을 반복해 오던 복수였으나, 기억이 사라지는 순간들이 잦아지며 “내 마지막 기억은 복수여야 해”라는 필주의 다짐은 80세를 넘긴 노인의 복수라는 <리멤버>의 기본 틀에 긴장감을 불어넣는다. 복수의 과정에서 자신이 어디로 가고 있었는지, 무엇을 하려고 했는지 잊어버리는 걸 막기 위해 손가락에 직접 검은 먹으로 새긴 원수들의 이름은 <리멤버>가 다른 복수극과는 다른 길을 향하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60여 년 전 땅에 파묻었던 권총을 다시 꺼낼 때 엿보이는 강한 결심, 잠복과 미행으로 복수해야 할 대상들을 감시하고 그들이 가장 취약할 때와 장소가 언제 어디일지 미리 파악하는 치밀함, 복수의 대상에게 방아쇠를 당길 때의 과감함과 몸싸움도 불사하는 필주의 행각은 죽음을 앞둔 사람이 생의 마지막 과업으로 모든 것을 걸고 이루는 필생의 복수극이 가지는 처절함과 공감 속으로 관객을 끌어들인다. 

나이, 통념, 모든 차이를 뛰어넘은 80대와 20대 절친 케미
이성민과 남주혁, 복수극에 공감과 재미를 불어넣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배우 이성민과 남주혁이 <리멤버>에서 복수를 완성하기 위해 위험한 동행을 시작한다. 전작 <검사외전>에서 검사와 사기꾼, 상반되는 이미지의 황정민과 강동원에게서 절정의 버디 호흡을 끌어낸 바 있는 이일형 감독은 <리멤버>에서 80대 필주와 20대 인규를 절친으로 설정하며 세대를 뛰어넘는 케미를 완성시켰다. 
은퇴 후 십수 년째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필주는 20대 젊은이들과 소통을 하며 ‘핵인싸’로 불린다. 필주와 인규는 공포 영화의 대표적 빌런을 주인공으로 한 <프레디 VS 제이슨>에서 따 온 ‘프레디’와 ‘제이슨’이자, 서로를 “헤이, 브로”라고 부르며 둘만의 시그니처 손 인사법이 있을 정도의 절친이다. 둘의 관계에서 보이듯, 필주의 캐릭터가 권위적이지 않고 오히려 넓은 포용력의 소유자임이 위트있게 드러나며, 젊은이 못지않은 감각과 재치의 소유자임을 부각시킨다. 또한, 이러한 관계성을 통해 복수 과정에서 드러나는 필주의 순발력 있는 기지와 빠른 판단력에 설득력을 더할 수 있었다. 
이일형 감독은 필주와 인규의 호흡에 대해 “<검사외전>은 검사와 사기꾼이라는 차이로 재미를 이끌었다면 <리멤버>는 복수라는 하나의 사건으로 필주와 인규가 연결된 상태에서 두 사람의 세대 차이와, 그것을 뛰어넘는 버디 영화의 관점으로 연출했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두 배우의 캐스팅 이유에 대해 “필주 역은 연기력이 가장 중요했다. 친근한 할아버지와 사람을 죽이는 복수를 해야 하는 냉혹한 면 등 드라마틱한 두 모습을 연기해야 했기에 이성민 선배님이 적역이라 생각했다. 인규는 열심히 아르바이트 하고 약간의 생활고도 있지만 밝은, 전형적인 요즘 20대 청년이다. 남주혁 배우에게서 어떤 역을 해도 진짜 같은 면, 가짜가 아닌 연기를 보고 이성민 선배님의 리얼한 모습과 잘 맞는 인규를 발견했다”고 전했다. 그리고 촬영 전 리딩부터 지금까지도 이어지는 실제 절친이 된 이성민과 남주혁은 위화감 없는 실감으로 영화 속의 세대 초월 버디를 완성해 복수극에 공감과 재미를 더한다.

60여 년 전 일제강점기, 가족의 죽음 
오늘 손가락에 새긴 원수들의 이름, 기억하고 단죄하라!
정만식 & 박근형, 송영창, 문창길, 박병호
관록의 연기를 선보이는 배우들, 완벽한 앙상블을 완성하다!

필주의 부모와 형, 누이는 모두 일제에 부역한 자들, 친일파들에 의해 죽음을 맞았다. 그리고 당시 소년이었던 필주는 무력하게 그 죽음을 지켜봐야 했다. 한 인간에게는 평생에 해당할 60여 년의 시간 동안 한국 사회도, 친일의 당사자들도 잊어버린 악행을 뒤로 하고 그때의 친일파들은 사회 지도층의 명예와 부까지 거머쥔 채 살아가고 있다. 필주는 60여 년간 그들의 행적을 꼼꼼히 지켜보며 아내와 자식들에게 자신의 복수가 해가 되지 않을 그날을 기다린다. 자식들은 다 가정을 꾸렸고 아내까지 세상을 뜨자 필주는 마침내 복수의 총을 다시 든다. 평생을 준비하고 시뮬레이션해 왔던 복수를 완결할 때까지 기억을 잃지 않기 위해 손가락에 처단해야 할 ‘그들’의 이름을 새긴다. 
<리멤버>가 일제강점기를 소재로 한 다른 작품과 다른 가장 큰 지점은 이 이야기가 가족을 죽인 자들을 대상으로 한 필주의 개인적인 복수를 다루고 있다는 점이다. <리멤버>는 역사책 속에 박제된 과거의 사실이 아닌, 21세기를 살아가고 있는 현재의 개인에게도 영향을 끼친다는 점을 역동적인 스토리 속에 담아 전하는 것이다. 아무도 묻지 않은 과거의 죄, 우리 사회가 암암리에 면죄부를 부여해 버린 이들을 향한 필주의 통쾌한 단죄는 복수극 고유의 카타르시스와 함께 울림과 공감을 더한다. 
복수의 대상이 되는 이들의 면면 또한 연기파 배우들의 앙상블로 강렬하고 입체적으로 그려진다. 육군참모총장을 역임한 김치덕 장군 역의 박근형, 대기업 회장 정백진 역의 송영창, 대학교수 양성익 역의 문창길과 자위대 퇴역 장성인 토조 히사시 역의 박병호는 수십 년 연기 이력에 걸맞은 혼신의 투혼으로 ‘복수극’의 긴장감을 끌어올린다. 또한 필주의 복수 행각이 보통의 살인사건이 아님을 직감하고 그를 쫓는 광수대 강형사 역 정만식은 관찰자이자 끝까지 쫓는 추격자로 <리멤버>의 관객과 함께 ‘복수극’ 속으로 뛰어든다. 

<범죄와의 전쟁:나쁜놈들 전성시대><군도: 민란의 시대>
<공작><수리남>의 윤종빈 감독 기획, 
<검사외전><보안관><돈> 영화사 월광 제작 등
새로운 시도를 재미로 직결시킨 믿고 보는 제작진, 신뢰를 더하다

<리멤버>의 기획에는 반가운 이름이 있다. “살아있네”로 대표되는 숱한 유행어와 함께 한국 영화사의 캐릭터 열전에 한 획을 그은 <범죄와의 전쟁:나쁜놈들 전성시대>이래 <군도: 민란의 시대>와 <공작> 그리고 최근의 넷플릭스 시리즈 <수리남>까지, 흥미진진한 설정으로 장르의 규칙을 비튼 스토리와 말맛 넘치는 대사, 현실 풍자적인 시선을 가진 작품들을 선보인 윤종빈 감독이 <리멤버>를 기획했다. 여기에 윤종빈 감독의 작품과 <검사외전><보안관><돈>과 <클로젯> 등 장르를 가리지 않고 관객에게 사랑받은 작품을 선보여온 영화사 월광이 <리멤버>를 제작해 영화의 재미에 대한 믿음을 더한다. 
이외에도 <리멤버>의 크레딧은 각 분야에서 기억에 남는 작품들에 참여했던 믿음직한 이름으로 가득 차 있다. 복수의 고뇌와 치열함, 안간힘과 스피디한 카 액션을 동시에 담아낼 촬영은 <마스터><아이 캔 스피크>의 유억 촬영감독이, 복수를 하는 이와 처단 대상 모두 노인이라는 특수한 상황 속에서 타격감과 처절함이 돋보이는 액션을 디자인하고 포르쉐의 드리프트 등 카 액션을 진두지휘하는 무술감독은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신세계><범죄와의 전쟁:나쁜놈들 전성시대><부산행>과 <범죄도시><헌트> 등 액션이 유독 돋보였던 영화들의 무술을 탄생시킨 허명행 무술감독이 맡았다. 한편, 현장에서 이성민을 못 알아보게 할 정도의 리얼한 특수분장은 한국 영화 특수분장의 역사를 썼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킹덤><남산의 부장들><신과함께><살인자의 기억법><아가씨>와 <곡성> 등을 작업한 Cell(셀)이 담당해 <리멤버>의 실감에 주춧돌을 놓았다. 크레딧에 올라가는 이들의 든든한 이름은 각자의 분야에서 최고로 불려도 손색없을 이들의 재능과 열정이 탄생시킬 <리멤버>에 대해 믿음이 가는 이유가 된다. 

[ PRODUCTION NOTE ]

특급 미션, 실감을 완성하라!
특수분장부터 자세, 목소리, 움직임의 속도와 걸음걸이까지!
이성민, 생의 마지막을 복수로 불태우는 80대 변신기! 

연극 무대, 영화, TV 매체에서 역할의 한계 없이 늘 다른 얼굴을 선보였던 이성민에게도 <리멤버>는 새롭고 부담스러운 도전이었다. 이성민이 연기한 필주가 실제로 80대 노인이라는 설정이 자연스럽게 보여야 영화 속에 담긴 메시지를 고스란히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일형 감독 또한 “노인 분장을 한 이성민 선배님이 실제 나이가 7, 80대인 배우들과 같이 연기하고, 한 화면에서 보여야 하는데 과연 관객이 이를 동의할 수 있을까?”가 관건이었다고 밝혔다. 
특수분장을 담당한 셀의 황효균 실장은 “주인공이 처음부터 끝까지, 젊은 모습으로 나오는 회상 씬 한 번 없이 전 회차를 노인 분장을 하는 건 처음”이었다는 말로 <리멤버>의 특별한 도전을 전했다. 크랭크인 전 수차례 얼굴 틀을 뜨고 테스트 작업을 거치면서 실감을 보완해 나갔다. 또한 실리콘을 덧입히고 그 위에 주름을 분장하고 일반 분장을 한 다음, 검버섯과 피부의 디테일을 잡아가는 식으로 처음에는 네 시간 걸리던 분장이 나중에는 하루 두 시간 반으로 압축될 수 있었다. 그럼에도 늘 다른 배우보다 세 시간 일찍 현장에 도착해서 탈색한 머리에 흰색 착색을 하고 분장을 진행했다. 특히 주름과 검버섯으로 표현된 피부와 처단 대상들의 이름이 문신 된 필주의 손이 가장 공들인 부분이다. 또한 표정과 손이 클로즈업될 때의 실감을 위해 특수분장 팀은 혈관을 도드라지게 하고, 움직임에 따른 주름을 추가했다. 
이성민은 “대형 스크린의 러닝타임 내내 노인으로 나와야 하는 건 분장이 가장 중요하고 그 다음은 태도와 자세, 목소리와 걸음걸이의 보폭과 속도 등 관객이 보고 듣는 모든 것이 진짜여야 해서, 고민이 많았다. 보통 연기를 하지 않을 땐 역할에서 벗어나는데, <리멤버>는 일상생활에서도 필주처럼 자세를 하고 다녔었다. 구부정한 어깨 때문에 목디스크도 겪었고. 분장을 하면 유독 현장에서 스탭들이 부축을 해 주는 등 극진한 대접을 받고, 식당에 가거나 할 때도 시민들이 할아버지로 착각했던 그런 기억도 있다”고 <리멤버> 속 필주 변신기의 에피소드를 전했다. 꼿꼿하지 않은 구부정한 허리와 어깨로 표현되는 자세, 거친 호흡과 느린 걸음걸이와 짧은 보폭을 통해 80대의 필주를 그려낸 이성민과 스태프들의 노력은 스크린에서 실감 그 이상의 리얼리티로 관객을 만난다. 

<리멤버>만의 특별한 액션 탄생기!
느리지만 강력한 처단의 일격! 가족을 죽인 원수들을 겨누다! 
두 친구, 한계를 모르는 스피디한 카 액션에 몸을 싣다!   

<리멤버>는 복수극답게 총기 액션, 맨몸 액션, 카 액션 등 다양한 액션 장면이 등장한다. 그런데 복수를 감행하는 주체도, 복수의 대상도 80대 노인들이라는 점에서 여타 영화의 액션과는 다른 차원의 미션이 설정된다. 이일형 감독은 “노인이 하는 액션이 일반적인 영화의 속도감으로 그려지면 그 누구도 동의할 수 없을 것 같았다. 그러나 액션이라는 장르의 특성이 있는데 너무 느린 호흡으로 연출을 하게 되면 스펙터클과 박진감이 사라질 것이므로 액션 디자인을 하는 데 있어, 둘 사이의 접점을 찾는데 상당히 많은 공을 들였다. 무술감독과 촬영감독과 다 같이 머리를 맞대고 해법을 찾아 나갔다”고 실감 나는 액션과 현실적인 설득의 경계를 잘 타야 했던 연출의 비하인드를 전했다. 특히, 토조 히사시 역의 박병호 배우는 실제 80대의 고령으로 필주와 토조 히사시가 맞붙는 액션의 경우는 속도와 화려한 합이 돋보이는 것이 아닌, 몸과 몸이 필사적으로 부딪히는 모습과 죽이려는 자와 살고자 하는 자 사이의 처절함으로 완성되었다. 
또한 극 중에서 필주가 복수를 감행하는 1주일 동안 인규와 함께 타는 빨간 스포츠카인 포르쉐 설정은 이일형 감독에 의하자면 “복수라는 감정은 격하고 강한 감정인데 필주의 움직임은 느리지만, 그 인물이 빠른 스포츠카에 타면서 관객도 복수의 감정을 스피디하게 따라갈 수 있는 장치”로 영화에 등장하게 되었다. 또한 “생의 마지막에 있는 인물이고 복수를 꿈꾸지만 그에게 남은 로망의 상징”이기도 한 포르쉐는 난생 처음 드림카를 운전하게 된 20대 인규의 감격으로 이어져 두 캐릭터의 매력을 더했다. 노인인 필주와 빨간 스포츠카, 핸들을 잡은 20대 청년 인규의 조합은 영화 내내 추격을 따돌리고 빠져나가야 하는 절박한 순간의 서스펜스와 후진과 드리프트 등 급가속과 질주라는 스포츠카만의 장점이 돋보이는 카체이싱으로 <리멤버>의 액션에 시각적인 쾌감을 더했다.

▶영화감상, 다시보기 및 다운로드

영화 최신소식 마치며…
감상, 다시보기 및 다운로드는 네이버영화, 디즈니플러스, 구글영화.
[glbot-short-zh-ad02]
너의 마음속에선 이 영화가 어떤 바램일까. 이 자리 그대로 있기엔…
내 블로그를 방문해주시는 모든 분들에게 가정에 행운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