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곳에서 1년 사이 16명의 여성을 살해한
연쇄 살인마 ‘거미’는 자신의 범행과 시체 유기 장소를
직접 언론에 제보하는 대담한 행동을 이어간다.
살인마의 행동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여론이 일고
정부와 경찰마저 적극적으로 수사하지 않는 가운데
여성 저널리스트 ‘라히미’만이 홀로 살인마의
실체를 밝히기 위해 그의 뒤를 쫓는데…
성스러운 거미를 보면서 기대를 했는지 살짝은 실망했어요.
알리 아바시 / 감독
자르 아미르 에브라히미 / 주연
메흐디 바제스타니 / 주연
아라쉬 아쉬티아니 / 출연
포로우잔 잠시드네자드 / 출연
마스바 탈레브 / 출연
사라 파칠라트 / 출연
솔 본디 / 스탭
야콥 야렉 / 스탭
디케 밀스테드 / 스탭
<경계선>(2019)으로 칸영화제 주목할만한시선에 초청된 알리 아바시 감독은 이란에서 태어난 뒤 스웨덴에서 자랐으며 덴마크 국립영화학교에 다녔다. 유럽에서 찍은 <셜리>(2016), <경계선>과 달리 이란 배우들과 이란 이야기를 다뤘지만 정작 이란에선 상영 금지된 영화다. 몸 파는 여자들을 없앤다는 명분으로 발생한 연쇄 살인을 영화로 옮겼는데, 이란의 최대 성지가 배경인 만큼 이란에서 찍지 못하고 요르단에서 촬영했다. 여성들이 연달아 납치, 살해되는 일이 벌어지며 영화는 처음부터 범인이 누구인지 밝히면서 시작한다. 누가 살인을 했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왜 했으며 그 다음에 어떻게 되었는지가 중요한 것이다. 체포된 뒤에도 자신이 정당하다고 주장하는 살인자와 그를 지지하는 이들의 광기에 통해 이란 사회의 모순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남동철/2022년 제27회 부산국제영화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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